SCIENCE

망막질환

나이관련황반변성

나이관련황반변성

나이관련황반변성

나이관련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MD)은 노화에 따라 황반 부분의 시세포들의 구조가 퇴화하는 질병으로 시간이 갈수록 시력을 잃어가는 질병입니다. 특히 습성황반변성의 경우 망가진 맥락막의 구조로 인해 신생혈관이 생기고 병의 진행이 빨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인

망막색소상피세포(RPE) 손상의 주된 원인은 활성산소로 인한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HSG4112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회복시켜 활성산소 발생 및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HSG4112

습성 황반변성의 주된 치료방식인 anti-VEGF(혈관신생억제제) 계열 치료제는 눈에 주사하는 방식의 거부감과 일부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HSG4112는 복용이 간편한 경구용 알약이고 근원적인 염증치료를 함으로써 노인성황반변성 치료에 궁극적인 약물이 될 수 있습니다.

망막색소변성증

망막색소변성증

망막색소변성증

망막색소변성증(Retinitis pigmentosa; RP)은 유전성 및 진행형 희귀질환으로 망막기능이 점차 소실되어 실명까지 이를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망막에서 광수용체에 로돕신의 유전자 변이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4000명중에 1명에게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질병은 아직까지 치료제가 없으며, 야맹증과 시야협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주는 질병입니다.
망막색소변성증 역시 안구에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성스트레스가 보고되었습니다. 글라세움의 약물이 미토콘드리아를 통한 항산화 과정으로 염증개선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