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대사질환

비만

비만,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당뇨 등 대사질환은 신체의 대사기능이 문제가 생겨서 일어난 것으로 미토콘드리아를 타겟하여 에너지 대사를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글라세움 약물의 목표입니다.

  • 억명
  • 억명

세계 비만인구
[출처 : 세계보건기구(WHO), Obesity and overweight, 2021]

비만은 에너지의 섭취가 소비보다 많을 때 일어납니다. 그래서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기존 비만약의 목표입니다. 현존하는 약물은 직접적인 식욕조절을 통해 에너지 섭취량을 줄이고 있는데, 이는 신경계의 부작용과 약물의 복용 중단 시 에너지 섭취량이 늘어서 요요 현상이 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글라세움에서 개발하는 HSG4112는 PON2를 통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개선을 통해 에너지 소비량, 즉 기초대사량을 높임으로써 비만을 요요 현상 없이 치료할 수 있는 약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은 비만이나 2형당뇨병, 유전적 요인이 주요원인인 질병으로 과도한 음주의 영향이 아닌 비알코올성으로 간에 염증이 생기며, 발병하면 빠르게 발전해 간경화, 간암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치료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간에서의 지방을 제거하고 염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HSG4112는 에너지 소비증진을 통해 지방을 제거하는 능력과 더불어 미토콘드리아에서 활성산소를 줄여 궁극적으로 세포, 기관내의 염증을 줄임으로써 지방간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몸속 다양한 조직 (간, 췌장, 지방, 근육, 뇌)에서 활성산소에 의해 증가된 염증인자로 인해 인슐린과 랩틴 저항성, 그리고 체내 에너지 대사 장애가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당뇨병은 비만이나 간염 등의 다양한 대사질환에도 영향을 미치는 위험성이 높은 질병입니다. HGR4113은 체내의 염증인자를 Paraoxonase 단백질들을 통해 줄이고 췌장에서 베타세포의 보호효과와 에너지 대사를 늘림으로써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치료방법은 식이조절, 인슐린을 직접적으로 주사하는 등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아니라 만성적으로 약을 투여하며 약물저항성이 생기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